|  로그인  |  고객센터  
제부도 종합정보 관광안내도 펜션/맛집/캠핑/체험장 바닷길시간표 커뮤니티 제부도여행TIP
제부도 종합정보
제부도소개
제부도여행정보
관광안내도
바닷길시간표
  제부도 소개
"바닷길이 열리는 아름다운 자연과 경관을 자랑하는
 즐거운 섬 제부도"


제부도체험 종합정보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제부도는 옛부터 육지에서 멀리 바라보이는 섬이라는 뜻에서 "저비섬" 또는 "접비섬"으로 불려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선조 중엽이후 송교리와 제부도를 연결한 갯벌 고랑을 어린아이는 업고. 노인은 부축해서 건넌다는 의미에서 "제약부경(濟弱扶傾)"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제부도는 이 제약부경의 '제'자와 '부'자를 따와 제부리로 개칭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제부도에 얽힌 전설 중에는 옛날 옛적에 나라가 어지러워 국왕이 중국으로 이동하던 도중 배를 타기 위해서 제부도 선창에 들렀다가 한 여인으로부터 우물에서 물을 받아 마시고 그 맛이 좋아 감탄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지금도 제부도는 육지에서 떨어져 있는 섬이지만 지하수가 맛이 좋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제부도 모세의길
제부도는 하루 두 차례씩 바닷길이 열립니다.
썰물 때면 4~5m 깊이의 바닷물이 빠져나가 바다 속에 잠겨 있던 2.3km의 시멘트 포장 길이 모습을 드러나게 됩니다. 길 좌우에 펼쳐져 있는 갯벌을 보며 시멘트 포장 길을 건너는 묘미가 역시 제부도의 압권이라할 수 있습니다.

제부도는 최고 해발이 62.5m정도로 약간의 구릉을 빼면 대부분이 평지입니다. 육지와 연결되는 동쪽에 마을이 형성되어 있고, 북쪽에 작은 포구(마을 주민들은 그냥 선창이라고 부릅니다)가 있습니다.

섬은 북쪽 포구 주변의 작은 자갈밭과 서쪽 해안의 제부리 해수욕장을 빼면 온통 갯벌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제부도에 오실때는 꼭 바닷길이 열리는 시간표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제부말길 96   제부도문화복지센터
전화 : 031)355-0952 / 메일 : gofkdqkd@hanmail.com